[3연속동결]한·미금리차 '역대 최대'에도 기준금리 동결 배경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신축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를 마친 뒤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가 역대 최대인 1.75%포인트(p)까지 벌어졌지만,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동결을 선택했다. 현재 내외 금리차에 따른 원화약세와 외국인의 자금 유출, 인플레이션(물가상승)보다는 경기 침체의 위험이 더 크다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으로 해석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3일(현지시간)  베이비스탭(기준금리 0.25%p 인상)을 밟으면서 한국(3.50%)과 미국(5.00~5.25%)의 기준금리 격차는 최대 1.75%p로 벌어졌다. 하지만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오전 열린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기준금리(연 3.50%)를 조정 없이 동결했다. 

 

 이 격차는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최대 한·미 금리 역전 폭이다.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국제간의 결제나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화폐)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더 높은 수익률을 좇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진다.

 

 그러나 한은은 1.75%p에 이르는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도 견딜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연준의 금리인상 이후, 원·달러 환율은 한때 1340원까지 올랐다가 다시 1320원대 안팎으로 떨어졌고, 외국인들은 한국 증시에서 삼성전자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순매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더욱이 연준이 6월 기준금리(정책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은은 더 이상 역전 폭이 커지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분위기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며칠 전 워싱턴DC에서 열린 토마스 라우바흐 연구 콘퍼런스 대담에서 “(긴축정책으로) 여기까지 온 상황에서 우리는 데이터와 전망을 보면서 신중한 평가를 할 여유가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무엇보다 불안한 경기 상황을 고려하고 있다. 수출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1분기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전분기 대비·0.3%)은 민간소비 덕에 겨우 두 분기 연속 역성장을 피했고, 3월 경상수지도 국내기업 해외 현지법인의 배당에 기대서 힘겹게 석 달 연속 적자를 모면했다. 하지만 통관기준 무역수지는 4월(-26억2000만달러)까지 여전히 14개월째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암울한 최신 경제지표와 기대보다 약하고 더딘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 등을 반영, 한은도 이날 금통위 회의 직후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6%에서 1.4%로 하향 조정했다.

 

이주희 기자 jh224@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