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이 글로벌 팬들의 발길을 한국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이제 한국은 단순한 여행지가 아니라, 콘텐츠 중심의 이벤트 여행지로 부상했습니다. 트립닷컴 그룹 내에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홍종민 트립닷컴 한국 지사장)
트립닷컴은 매년 그는 중국 상하이에서 글로벌 컨퍼런스 ‘인비전(Envision)’을 개최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 온라인 여행사(OTA) 업체 트립닷컴을 움직이는 최고 경영진과 전 세계 파트너사가 한자리에 모여 여행의 미래를 고민해왔다.
올해는 74개국에서 3000여 명이 참석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특히 한국의 성과가 주요 사례로 소개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이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다.
트립닷컴 한국 지사를 이끄는 홍종민 지사장을 직접 만나봤다. 그는 인비전 2025컨퍼런스에 참여한 뒤 “파트너들과 함께 한국 관광의 다음 단계를 설계해가겠다”고 밝혔다.

-트립닷컴 내에서 한국 시장의 위치는 어떤가. 한국인 이용객 비중도 궁금하다.
“한국은 트립닷컴 그룹 내에서도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 시장의 성장세는 매우 견고하다. 지난해 국내외 여행자들의 한국 여행 예약률은 전년(2023년) 같은 기간 대비 60% 이상 상승했다. 2023년 대비 2024년 호텔 판매량은 52% 성장했고 항공권 판매량은 76%, 투어 및 입장권 판매는 83%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고무적인 증가세다. 2024년 트립닷컴 전체 호텔 예약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내 호텔 예약 건수는 글로벌 상위 5위에 랭크됐다. 이는 한국 이용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행자들이 한국을 주요 여행지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 이번 컨퍼런스에도 180여명의 많은 국내 파트너들을 초대했다.”
-제인 순 트립닷컴 그룹 CEO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3E’ 전략을 언급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해달라. 한국 여행시장은 이같은 트렌드를 얼마나 따라가고 있다고 보시나.
“3E는 ▲이벤트 여행(Event Travel) ▲고연령층 친화적 여행(Elderly Friendly) ▲신흥 시장(Emerging Markets)을 의미한다. 모두 한국 시장에 부합하는 키워드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이벤트 여행 분야가 아닐까 싶다.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면서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특히 K팝 공연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관광에서 이벤트 여행의 두각이 드러난다. 실제로 콘서트를 위한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이 증가세다.
트립닷컴도 지난해 지드래곤 콘서트 티켓과 고양 인근 지역 호텔 패키지를 익스클루시브 상품으로 판매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실제 콘서트가 열리는 기간에는 인근 호텔 예약이 폭증하는 양상을 보인다.
세븐틴 일본 콘서트, 아이유 홍콩 콘서트 등 K팝 스타들의 해외 콘서트에도 참여한 바 있다. 그룹 차원에서 이벤트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여행 상품을 개발하면서 한국 콘텐츠를 많이 활용하려고 한다. 저희의 장점인 크로스세일, 원스톱 판매 시스템과 연계하면 더 유리할 것이라고 본다. 중화권뿐 아니라 일본, 동남아시아 등 K팝에 대한 수요가 큰 국가에도 트립닷컴이 많이 진출한 만큼 해당 국가에서의 판매도 활성화되지 않을까 싶다.”

-시니어 여행 부문은 어떤가.
“시니어 세대는 여행 분야에서 중요한 고객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력, 시간 모두 여유로운 은퇴 세대 여행자의 시선을 한국을 충분히 모을 수 있다고 본다. 예컨대 중국의 경우 우리나라에 비해 은퇴가 10년 정도 빠르다. 이들이 가까운 한국에 와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자 한다.”
-한국 내 신흥 여행시장 발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
“서울은 외국인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다. 최근에는 제주, 부산, 인천 등이 더해지고 있다. 이들 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이 전부 신흥 시장에 속한다. 실제 올해 주요 도시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지역의 호텔 예약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한국의 다양한 여행지가 글로벌 여행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지역 관광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트립닷컴은 현재 한국관광공사, 서울·부산·대전·강원·여수·경기 등 주요 지자체, 서울·경남·전남 등 지역관광재단, 인천공항공사, 호텔 파트너인 파라다이스시티 등과 협력하며 한국의 관광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일본, 대만, 중국, 싱가포르, 홍콩 등 주요 타깃 국가를 대상으로 특정 축제 및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맞춤형 캠페인 페이지를 구축해 목적지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추진하는 중이다.”
-트립닷컴 한국 지사는 올해 어떤 전략으로 여행객을 맞을 것인가.
“한국 여행 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모션과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항공·호텔은 물론 관광지 입장권, 공항 픽업, 렌터카 등 다양한 상품을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 ‘원스톱 글로벌 여행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한다.
특히 고객이 앱 하나로 여행의 모든 과정을 편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도록 주력할 것이다. 이와 관련 AI 여행비서 ‘트립지니’, 여행 콘텐츠 공유 플랫폼 ‘트립모먼트’ 등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한다. 앱 내에서 복잡한 환율 계산 없이 원화로 결제 가능하고, 수수료 부담 없는 투명한 가격 시스템도 강점이다. 한국 전용 특가, 다국어 고객 지원 확대, 로컬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 여행)와 아웃바운드(한국인의 해외 여행) 수요를 모두 잡으려 한다.
트렌드에 민감한 한국 여행자들의 취향은 물론 한국을 찾는 글로벌 여행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현지화 전략을 이어가려 한다. 이는 트립닷컴의 핵심 경쟁력이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