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화끈화끈… 홍조 치료 솔루션은

겨울철 차가운 바람은 피부에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지나치게 낮은 기온과 건조한 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면 피부가 쉽게 자극받는다. 특히 추운 날씨 속 실내외 급격한 온도 변화는 피부 혈관에 큰 부담을 줘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 현상이 유발될 수 있다. 이런 문제는 단순한 외관상의 변화뿐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안겨줄 수 있다.

 

홍조는 얼굴의 특정 부위 또는 전체가 붉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은 피부의 미세한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되면서 발생하며, 외부 자극이나 내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단순한 일시적인 반응에서부터 만성적인 피부 문제의 일부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붉은 정도와 지속 시간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는 점 주의해야 한다.

 

홍조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해 피부 혈관이 수축되고 확장되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유발될 수 있다. 자극적인 음식 또한 혈관 확장을 촉진하기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급격한 감정 변화는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혈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개개인의 피부 특성에 따라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에도 홍조가 발생될 수 있으니 개인별 관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홍조 같은 경우 단순하게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만성 피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용상의 문제, 심리적 스트레스를 불러올 수 있으니 홍조로 보이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경우라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민정 영종센트럴피부과 대표원장(피부과전문의)에 따르면 홍조를 치료하는 데에는 혈관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파장대의 레이저 장비를 이용하는 게 유리하다. 그는 “대표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레이저 장비는 GV레이저와 포텐자”라며 “GV레이저는 FDA, KFDA, CE의 인증을 받은 장비로 KTP 모드, 롱펄스 Nd:YAG 모드, 532nm 제네시스 모드와 같은 세 가지 모드의 파장을 이용해 복합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홍조와 혈관병변, 기미, 모공,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 문제를 복합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파이어 컨택 쿨링 냉각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피부를 보호하며 치료해 나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포텐자는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피부 진피층에 고주파(RF)에너지를 전달하여 콜라겐 재생과 혈관 수축을 유도하는 장비이다.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통증과 피부 손상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아 시술 이후 즉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홍조 치료에 활용될 수 있는 레이저의 경우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료 경험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시술을 진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한다.

 

최민정 원장은 “홍조 치료의 경우 미용 목적이 아닌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개인마다 알맞은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선 적절한 보습 관리, 실내외 온도 변화에 대한 대비, 스트레스 관리,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원 기자 happy1@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