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오의 볼륨미학] 승모근 고민, 미국에도 있다… “트랩톡스 vs 축소술”

최근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바비 보톡스' 혹은 '트랩톡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는 승모근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목과 어깨의 근육 긴장을 풀어주고 슬림한 목 라인을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목과 어깨 부위가 두드러지는 외형을 줄이고 싶어하는 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순히 외형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근육의 긴장을 풀어 통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톡스 시술에는 단점이 존재한다. 유지 기간이 짧다는 것. 보톡스는 평균적으로 4~6개월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또한 장기간 반복 시술 시 내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 필자는 보톡스 대신 승모근 축소술을 권장하고 있다.

 

승모근 축소술은 보톡스 대신 신경 차단술의 원리를 이용해 승모근의 크기를 줄여주는 시술이다. 

 

승모근은 목 뒤와 어깨 부위에 위치한 넓고 큰 근육으로, 운동이나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과도하게 발달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목과 어깨가 굵어 보이고 목 라인이 짧아 보이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승모근 축소술은 이러한 과도한 승모근을 줄여주어 목 라인을 보다 길어 보이게 하고, 슬림한 어깨 라인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운동을 많이 하거나 유전적으로 승모근이 발달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신경 차단술의 원리를 사용하여 승모근의 과도한 발달을 유발하는 신경을 물리적으로 차단함으로써 근육 성장을 억제하고 더 이상 불필요하게 발달하지 않도록 해서다.

 

승모근 축소술은 단순히 외형적인 개선을 넘어서 불필요한 근육의 과도한 발달을 억제함으로써 통증까지 줄여주는 이점도 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목과 어깨의 근육이 긴장된 현대인에게는 근육의 불편함을 줄이고 미적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한다.

 

이때 치료의 핵심은 근육이 불거지는 주요 신경을 얼마나 세심하게 찾아 차단하느냐에 달려 있다. 신경을 꼼꼼하게 차단하지 않으면 기대했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특히 미용 목적의 성형에서는 의사의 숙련도와 기술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고, 세심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부작용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핵심임을 기억해야 한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