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선명한 턱선을 가진 얼굴이 매력적인 외모의 기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교근(저작근)을 작게 만들어 날렵한 턱선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교근은 씹는 근육으로, 과도하게 발달하면 얼굴이 커 보이거나 각진 형태로 변형될 수 있다.
이에 교근 신경축소술 선호도 높은 케어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신경축소술이 턱 근육의 발달을 억제해 턱선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 수 있어서다.
실제로 이 시술은 주로 저작근, 즉 씹는 근육인 교근(masseter muscle)을 타겟으로 한다. 과도하게 발달된 근육을 축소함으로써 턱선을 더욱 날렵하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 이 시술은 보톡스 주사와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지만, 보다 정밀하게 교근만을 타겟으로 한다는 점과 시술 효과는 반영구적이라는 것에서 차이가 난다.
단, 어떠한 미용성형이라도 이후 관리가 중요하다. 부위가 얼굴인 만큼 지나치게 지방이 차오르지 않도록 비만관리와 탄력관리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다.
◆페이스 요가
페이스 요가는 얼굴의 근육을 자극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고, 주름을 줄이며, 이중 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페이스요가 전문가 코코 하야시에 따르면, 매일 몇 분씩 얼굴 운동을 하면 교근을 포함한 얼굴 근육을 적절히 자극, 더 날렵한 턱선을 만들 수 있다. 일관성 있게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나면서 얼굴 라인이 자연스럽게 개선된다.
◆뮤잉(Mewing) 운동
뮤잉은 혀를 입천장에 대고 턱선 모양을 바꾸는 운동이다. 영국 치과 교정사 존 뮤(John Mew)가 처음 소개한 방법이다. 이 운동은 혀의 위치를 조정하여 턱선을 더욱 강하고 정렬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학적 증거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으므로, 일상적인 얼굴 운동의 하나로 가볍게 시도해 볼 수 있다.
반대로 턱 훈련은 피하는 게 좋다. 턱 훈련기는 실리콘 볼을 씹어 교근을 포함한 얼굴 근육을 강화하는 도구가 필요한 운동이다.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같은 유명인들이 사용하며 주목받았지만, 과도한 사용은 TMJ(측두하악관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상 생활습관 조절
교근이 발달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지나치게 단단한 음식이나 껌을 씹는 습관이다. 교근의 과도한 발달을 방지하려면 이러한 음식을 줄이고, 부드러운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갈이나 이악물기 등의 습관도 교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