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호의 영화 속 건강이야기] 척추건강 악화시키는 ‘술’, 울버린도 조심해야

마블의 악동 히어로 데드풀 영화가 최근 개봉했다. 특히 이번 영화에서는 또 다른 마블 히어로인 울버린이 함께 출연해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개봉한 뒤 5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2주차에는 전 세계적으로 1조원이 넘는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이번 영화에서 데드풀(라이언 레이놀즈)은 히어로 생활을 접고 중고차 딜러로 살아가며 친구들과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모든 시공간과 우주를 관활하는 기관인 '시간 변동 관리국(TVA)’의 요원들이 찾아와 그를 끌고 간다.

 

TVA는 데드풀이 살고 있는 지구에 중요한 인물이었던 울버린(휴 잭맨)이 사망했기 때문에 그의 세상이 곧 소멸될 것이라고 전한다. 이에 데드풀은 이를 막기 위해 TVA에서 탈출, 다른 시공간에 존재하는 울버린을 찾아 나선다.

 

다양한 세계관의 울버린들을 만나며 자신과 함께 세상을 구할 울버린을 찾던 데드풀. 그는 드디어 자신의 조건에 맞는 울버린을 만난다. 전투 능력을 비롯한 모든 조건이 완벽했다. 이들은 TVA 추격을 피해 동행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운명에 맞서 싸운다.

 

다만, 영화에서 등장한 울버린의 모습은 암울했다. 과거 자신의 잘못으로 동료들을 잃었다는 죄책감에 술에 절어 있었다. 그가 초인적인 회복 능력을 가졌음에도 건강이 걱정될 정도였다. 만약 히어로가 아니었다면 간 기능에 상당한 악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간 기능은 의외로 척추 건강과 연결돼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한의학에는 간이 전신의 근육을 주관한다는 ‘간주근(肝主筋)’ 개념이 존재한다. 전신에 영양을 공급하는 간 기능이 저하되면 척추 주변 근육, 인대 등이 약해져 ‘허리디스크’와 같은 각종 척추 질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알코올은 염증 반응과 칼슘 배출을 촉진하고 골밀도를 낮춰 척추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만약 평소 음주 후 허리 통증이 심할 경우 전문적인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 관리에 나서길 권한다.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과 침·약침 치료, 한약 처방 등을 통해 허리 통증을 줄이고 척추의 기능을 개선한다.

 

추나요법은 척추·관절의 균형을 바로잡아 척추에 부하 되는 압력을 줄여주고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 개선을 도와주는 수기요법이다. 침 치료는 통증으로 인해 경직된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약침 치료는 한약재 성분을 경혈을 통해 주입하고 척추 손상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을 빠르게 가라앉힌다. 여기에 증상과 체질에 맞는 한약 처방은 약해진 척추와 근육에 영양을 공급,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술은 만병의 근원이라 불린다. 근골격계 질환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 크게 높인다. 무더운 여름, 음주로 인해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

 

이진호 자생한방병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