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가슴 확대술을 받은 여성의 보형물 파열 소식이 전해져 화제다.
최근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에 거주하는 49세 베스 휴슨은 최근 가슴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았다. 베스는 “가슴을 누가 찌르는 것 같았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유방 촬영 결과, 과거 가슴 확대술에 쓰인 보형물이 파열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스는 바로 보형물 제거 수술을 받기 원했지만 수술이 밀려 있었고, 약 1년 후 180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수술을 받을 수 있었다. 파열된 보형물은 프랑스 폴리앵플랑프로테즈(PIP)사의 가슴 보형물이다. 이 보형물은 2010년 저렴한 산업용 실리콘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사용이 금지됐다.
이런 사건사고는 유럽에서만의 일이 아니다. 중국의 한 의료기관에서 홍보한 ‘1억원짜리 가슴확대 성형수술’의 경우 알고 보니 낙타와 박쥐, 침팬지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보형물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는 54만 6800위안(약 1억원)을 내고 가슴성형을 받은 여성 ‘란란’의 몸에서 병원의 사전 설명과 다른 이물질이 발견되면서 드러났다.
과거에 비해 가슴성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뀐 요즘, 이런 뉴스는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황당한 일들이다. 국내의 경우 가슴성형 보형물 품질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 만큼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영국 여성처럼 가슴 보형물 파열을 느끼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다. 최근 방송인 박보드레도 보형물 누수 경험을 공유한 바 있다.
가슴보형물은 700~1000㎏의 하중을 견딜 수 있지만 실리콘을 감싸고 있는 보형물 피막이 손상될 수 있다. 외피가 손상될 경우 젤이 조직에 스며들지 않고 뭉쳐서 그 자리에 머문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 여성도 1년 뒤 수술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를 오래 방치하는 게 괜찮다는 것은 아니다. 실리콘젤 등이 장기간 가슴주변 조직으로 흘러들어가면 주변 조직이 침식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손상된 보형물은 되도록 신속히 제거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보형물 누수보다 대체로 개인적 불만족에 의해 재수술을 고려한다. 이런 상황에 놓인 의료소비자들은 대부분 상담 과정에서부터 오류를 겪은 경우가 많다. 첫 번째는 자신의 체형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거나, 두 번째는 ‘무조건 크게’를 고집한 경우다.
필자는 성공적인 가슴성형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모든 여성의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키와 몸무게, 가슴 사이즈만을 고려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상담 과정에서는 가슴의 크기와 모양, 피부 두께, 흉곽의 형태, 어깨 너비, 골반의 밸런스 등을 면밀히 진단해야 한다. 기본적인 신체 측정과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가슴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상적인 보형물의 종류와 크기,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를 통해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가 단순히 유행을 따르거나 특정 사이즈를 요구하는 것은 추상적인 상담에 불과하다. 의사는 환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면서도, 의학적으로 실현 가능한 수술 결과에 대해 사전에 설명해야 한다.
또한, 같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최대한 크게’ 수술을 요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너무 큰 보형물은 수술 후 예상치 못한 불편함을 초래하고 체형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특히 아시아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체구가 작고 마른 편이어서 과도한 볼륨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너무 큰 보형물을 선택한 경우, 자신의 체형과 조화롭지 않다고 느껴 재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마른 체형이나 피부가 얇고 탄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보형물과 가슴 조직 사이에 분리가 보이는 ‘리플링 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높으며, 이는 보형물이 피부 아래로 비쳐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체형과 가슴이 조화롭지 않게 보일 수 있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한다면, 가슴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된 병원을 찾는 게 유리하다. 이와 함께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찾아야 한다.
되도록 한 자리에서 오래 운영 중인 병원을 찾는 게 유리하다. 실제로 재수술을 위해 기존에 수술한 병원을 찾았는데 성형을 집도한 원장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한다면, 가슴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된 병원을 찾는 게 유리하다. 이와 함께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찾아야 한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