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호의 영화 속 건강이야기] 끊임없이 휘두르는 '더 마블스'의 펀치, '회전근개파열' 원인?

개봉 소식을 알릴 때마다 전 세계 영화계를 들썩이는 마블 스튜디오의 신작 ‘더 마블스’가 지난 8일 개봉하자마자 국내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했다.

 

마블 드라마 시리즈의 히어로들이 이번 작에 등장하는데다 우리나라 배우 박서준도 출연해 영화 팬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영화는 캡틴 마블(브리 라슨)을 중심으로 뭉친 미즈 마블(이만 벨라니)과 램보 대위(테요나 패리스)가 우주의 평화를 위협하는 다르벤(자웨 애쉬튼)에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다룬다.

 

다르벤은 차원에 균열을 일으키는 퀀텀 밴드라는 물건을 사용해 다른 행성들의 자원을 약탈하는데, 주인공들은 여기서 발생하는 차원 에너지에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서로 위치가 바뀌는 기이한 현상을 겪는다. 

이런 현상 덕분에 은하계를 넘나드는 대규모 액션 시퀀스가 박진감 넘치게 진행된다. 그중 마블스가 쉴 새 없이 서로의 위치를 변경하며 다르벤과 펼치는 3:1 결투 장면은 영화의 클라이막스를 장식한다. 특징적이게도 주인공 셋은 다른 히어로들과는 다르게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로 몸에서 방출되는 빛 에너지를 장풍처럼 날리거나 맨손 격투 위주의 전투를 펼친다.

 

특히 다르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끊임없이 휘두르는 그녀들의 펀치는 어깨에 상당한 부담을 안길 것으로 보였다. 이처럼 어깨의 무리한 사용이 계속될 경우 어깨 관절 움직임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4개의 근육인 회전근개가 손상돼 ‘회전근개파열’을 야기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며 방치할수록 파열 정도가 심해져 팔을 사용하기조차 어려워지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침·약침치료 등 한의통합치료를 통해 회전근개의 손상으로 발생한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시킨다. 침치료는 환부의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순수 한약재 성분을 정제해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는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손상된 신경과 조직의 회복을 돕는다.

 

여기에 근육과 인대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회전근개파열 치료 및 관리에 효과적이다.

 

실제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한의통합치료는 자생한방병원이 SCI(E)급 국제학술지 ‘탐구(EXPLORE)’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 연구팀은 한의통합치료를 받은 회전근개파열 환자 288명을 대상으로 증상 개선 정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입원 당시 평균 통증숫자평가척도가 심한 통증 수준인 5.8이었지만 퇴원 시 경증인 3.5로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이외에 장애지수, 삶의 질, 관절가동범위 등의 평가에서도 유의미한 개선이 있었다.

 

주인공들은 빛을 매개로 한 초능력을 사용한다. 캡틴 마블은 빛을 흡수해 힘으로 바꾸는 능력, 램보 대위는 빛을 투시하고 조작하는 능력, 미즈 마블은 빛을 형상화하는 능력을 각각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의 능력은 함께 사용될 때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낸다.

 

한의치료도 마찬가지다. 효과적인 치료법들이 적절한 시기에 조화를 이룰 때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다. 그러므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방치하지 말고 꼭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도록 하자.

 

이진호 자생한방병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