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인상에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불가피… 판매량 영향 미칠까

서울 용산역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에서 전기차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전기요금 인상에 전기차 운전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전기차 충전 요금까지 인상된다면, 지난해 9월 이후 1년 사이에 두 차례 오르는 것으로 전기차 소비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환경부도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을 위한 테스크포스(TF) 사전 구성 논의에 착수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TF는 지난해처럼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미 한국전력은 이번 전기요금 인상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전력요금에 대한 새로운 산정안을 배포한 바 있다. 이 산정안을 적용하면 충전 요금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시선은 인상률에 쏠린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전기차 충전 요금을 50㎾에서는 292.9원/㎾h에서 324.4원/㎾h으로, 100㎾ 이상에서는 309.1원/㎾h에서 347.2원/㎾h으로 인상했다. 인상률 약 12%였다. 앞서 정부는 전기요금을 ㎾h당 5원 인상한 바 있다. 당시 환경부는 전기 요금 인상을 반영하고,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시행됐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이 끝난 것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에 전기요금을 올리면서 ㎾h당 8원을 인상했다. 지난해 9월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당시 전기요금 인상액보다 많다. 이에 업계에서는 전기차 충전 요금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또는 많은 인상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요금이 인상됐다고 전기차 충전요금도 인상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해외와 비교하면 전기차 충전 요금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현실화’ 측면에서 인상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매년 증가세가 가파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4만6909대에서 2021년 10만1112대로, 이어 지난해에도 16만2987대로 성장했다. 다만 올해는 이러한 성장세가 이전만 못 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브랜드에서 대대적으로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확장 속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 4월까지 국내에 판매된 전기차는 총 4만9258대로 집계됐다. 이 흐름대로면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이전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간 자동차 판매 사이클의 최대 성수기인 2분기가 지나지 않았고 하반기 각 브랜드에서 대대적인 전기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에 확정적이지는 않다”면서도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을 지켜봐야 하지만, 1년 사이에 두 차례라 요금이 인상된다면 전기차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매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권영준 기자 young070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