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지하철·버스서도 마스크 벗는다

고위험군·유증상자 착용 권고
병원·약국 등 의료기관은 유지

오는 20일부터 출·퇴근 대중교통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오는 20일 해제된다.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는 중앙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긴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중교통 내 실내마스크 착용의무를 오는 20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15일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하철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

한창섭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15일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한 제2차장은 “지난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한 이후 일평균 확진자는 38%, 신규 위중증 환자는 55% 감소했다”며 “신규 변이도 발생하지 않는 등 방역상황은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혼잡시간대의 대중교통 이용자, 고위험군, 유증상자는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함께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도 추가로 해제한다. 하지만 일반 약국은 의심 증상자, 고위험군 이용 개연성을 고려해 마스크 의무를 유지한다.

이와 관련 20일 이후에는 병원과 약국,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정도에서만 마스크 착용 의무가 남게 된다.

이들 공간에 대한 의무 해제는 오는 4∼5월 예상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논의와 이와 맞물린 국내 감염병 위기단계 하향 등에 따라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확진자 7일 격리를 포함한 남은 방역조치 관련 로드맵을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