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알뜰폰 시장 확대한다… 통신3사 자회사 점유율부터 제한

서울 시내 한 휴대전화 대리점 모습. 뉴시스

 정부가 통신 3사 자회사를 제외한 알뜰폰 사업자에 힘을 실어주며 시장 활성화에 나설 전망이다.

 

 1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알뜰폰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유관단체가 전담반을 구성해 서비스 혁신에 나선다. 또한 경쟁 활성화와 건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통신 3사 자회사의 알뜰폰 점유율을 제한하는 방법도 추진할 예정이다.

 

 알뜰폰은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네트워크를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다. 통신 3사와 비교해 영업비용(마케팅, 판매, 유통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통신3사 대비 약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알뜰폰은 2010년 도입 이후 지난 1월까지 성장을 거듭하며 가압자 1306만명(2023년 1월 기준)에 달한다. SK텔레콤 가입자가 3065만명, KT 1749만명, LG유플러스 1608만명이다. 알뜰폰 가입자가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16.9%에 해당한다. 결코 작지 않은 시장이다.

 

 그러나 매출액으로 살펴보면 전체 이동통신시장의 5% 수준에 그친다. 특히 알뜰폰 5G 가입자는 전체 알뜰폰 가입자 중 약 1.3%(17만5000명)에 불과하다. 91%인 약 1187만명이 LTE를 사용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알뜰폰 사업자가 시장에서 경쟁주체로 자리잡기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알뜰폰 스퀘어 /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제공

 이에 박운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지난 10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알뜰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이제 알뜰폰 시장도 단순 재판매방식과 저가 중심 이미지에서 벗어나야 할 시점”이라며 “다양한 혁신서비스와 경쟁력 있는 사업자가 등장할 수 있도록 그간의 관행을 끊어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선은 통신3사 자회사 점유율을 제한하는 방법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알뜰폰 시장에서 통신3사 자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차관은 “통신 3사 자회사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법안이 발의된 상태”라며 “이것이 건전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개별 알뜰폰 사업자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인수합병(M&A) 활성화나 데이터 대량사전구매 할인제도 보완 등 정책적인 방안을 구상 중이다. 박 차관은 “개별 알뜰폰 사업자들이 개인정보 보호 등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규모가 커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궁극적으로 서비스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플랫폼·유통 등 非통신사업자들의 보다 용이한 진입을 위한 제도개선, 도매대가 인하를 위한 정책적 노력 지속, 통신사와 알뜰폰사 간 정확한 요금 비교를 위한 정보제공, 대용량 데이터 선구매 등의 활용도 제고를 통한 다양한 요금제 등장 유도 등의 의견이 나왔다.

 

 박 차관은 “인터넷 은행의 등장으로 비대면 대출이 용이해진 것처럼 통신분야에서도 비대면 가입 절차가 간편하게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며 “업계 공통 현안에 대해서는 정부와 업계·유관단체가 전담반을 구성해 신속히 대응하자”고 전했다.

 

권영준 기자 young070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