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인터뷰] 치아교정 없는 '노교정 양악수술'… 치료기간 줄였다

◆이태성 아이디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정희원 기자] 얼굴형 고민에 빠지는 사람들은 한번쯤 '양악수술'이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이는 위턱과 아래턱을 잘라 분리한 뒤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에 맞춰 턱뼈를 이동하거나 고정해 턱의 위치를 바로잡는 치료다.  

 

본래 질환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미용 목적으로도 널리 쓰이며 안면윤곽수술을 대표하는 단어로 여겨지기도 한다.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양악수술 술기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이태성 아이디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으로부터 양악수술 치료 트렌드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양악수술은 흔히 얼굴을 작게 만들어주는 성형으로 여겨진다. 정확히 어떤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인가.

 

“양악수술은 악교정술의 일종이다. 코 밑부터 아래턱 뼈 부분을 잘라 턱을 축소해 얼굴형을 바꾸는 치료다.” 

 

Q. 생각보다 치료 역사가 길다고 들었다.  

 

“국내에는 1950년 주걱턱 환자의 하악골 턱관절 아래를 사선으로 절단해 길이를 줄여준 사례가 최초의 케이스로 알려져 있다.

 

1980년대 하악골 상행지 시상분할 절단술을 국내최초로 진행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현재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방법도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양악수술 시 불가피하던 치아교정 기간을 생략한 '노교정 양악'을 들 수 있다.”

 

Q. 노교정 양악수술이 개발된 이유는.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안정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수술 전 1년여가량 치아교정 과정을 거친 뒤 이뤄진다. 이렇다보니 치료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던 게 한계였다. 이를 보완한 방식이 '노교정 양악'이다.” 

 

Q.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지.

 

“면밀한 진단 후 적용해야 한다. 노교정 양악은 주로 ▲주걱턱이 심하지 않고 교합에 문제가 없는 환자 ▲치아 교정을 완료한 환자 ▲현재 교합에 불만이 없는 환자 ▲양악재수술환자 ▲거미스마일 환자 ▲돌출입 환자 등에 적용 가능하다. “ 

 

Q. 노교정 양악도 기존 수술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나. 이 수술법의 장점은. 

 

“그렇다. 이뿐 아니라 치료기간도 크게 줄어든다. 거미스마일 환자나 돌출입 교정수술을 희망하는 환자의 경우 이를 통해 최대 1년의 치료 기간이 절감된다. “ 

 

Q. 양악 전 치아교정을 생략하려면 특별한 술기가 적용될 것 같다. 노하우가 있는지.

 

“노교정 양악수술에는 리버스 셋업 테크닉(Reverse set-up technic)이라는 기술이 이용된다. 이는 기존 양악수술과 달리 하악-상악 순으로 수술해 수술적 오차 및 턱관절의 불안정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고난도 술기가 요구된다.  

 

특히 주걱턱은 개선됐지만 합죽이 입매 등으로 고민하는 환자에게는 수술 시 교합면 회전술이 적용된다.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이 입과 턱을 뒤쪽으로 밀어 넣는 수술이라면 노교정 양악수술은 3차원적으로 회전시킨다. 이로써 말할 때에도 자연스러운 모양새를 만든다.“ 

 

Q. 학술적으로도 인정받은 내용인가?

 

“그렇다. 아이디병원은 SCI급 국제학술지인 '미국성형외과학회지'(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교정 치료 없이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미적 결과와 믿을 수 있는 장기적 결과를 도출했다는 골자의 논문을 등재한 바 있다.

 

해당 논문에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4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교정치료 없이 이중 턱을 수술한 결과 95%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교정치료 없이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미적 결과와 믿을 수 있는 장기적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Q. 노교정 양악수술을 진행하지 못하는 대상자도 있는지.

 

“그렇다. 턱관절 질환이 있거나 주걱턱·턱비대칭·안면비대칭 정도가 심한 환자나, 수술 후 교합이 불안정한 경우다. 이럴 때에는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치아 교정을 권하기도 한다. 우선 병원을 방문해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Q. 노교정 양악수술은 아무 곳에서나 받을 수 있나.  

 

“아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노교정 양악수술은 '리버스 셋업 테크닉'이라는 고난도 기술이 적용된다. 수술계획, 웨이퍼 제작, 모델 수술, 실제 수술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도 상당하다. 임상 경험이 축적된 전문의만 집도 가능한 고난도 테크닉으로 전 세계에서도 가능한 병원은 한정적이다.

 

우리 병원의 경우 주걱턱·턱비대칭·안면비대칭 등 뼈 성형 누적 숫자가 2만6800건을 넘는다. 이는 아시아 전체 시장에서도 최다급이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만큼 환자 상태에 따른 보다 정확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병원급 의료기관으로써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등 다양한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도 갖춰 안전 부분에서도 신뢰도가 높다.”

 

Q.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의료소비자에게 제언해달라.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수술 시 오차 범위까지 예측하고 움직여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최첨단 장비나 다양한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을 갖춘 곳에서 최적화된 계획 수립에 나서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혹시 모를 돌발 상황에서도 즉각적인 대처에 나설 수 있는 병원을 택해야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