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업계, 생활 밀착형 IoT 서비스 경쟁 후끈

[전경우 기자] 이동통신 업계의 IoT(사물인터넷)전쟁이 본격화 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군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SK텔레콤은 전국망을 구축, 운용 중인 IoT 전용망 로라(LoRa) 네트워크를 활용한 위치 추적 단말기 ‘지퍼(Gper)’를 출시했다. 어린이집 등 B2B 시장 및 개인 소비자의 반응이 뜨거워 1차 생산 물량 2000대를 거의 소진하고 2차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퍼는 가로와 세로 각 5cm, 두께 1.6cm, 무게 48g의 사각형 디자인으로, 스마트폰에 전용 앱 ‘패미’를 설치하여 지퍼를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지퍼는 어린이나 치매 노인을 위한 안전서비스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이 위급할 경우 SOS 버튼을 눌러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통학 버스에 부착하면 어린이집은 전체 운행 차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어린이 보호자는 차량의 위치 및 도착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아이들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등 생활 기기 뿐 아니라 컨테이너 차량과 같은 물류산업에도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 등 오픈 마켓을 통해 판매되는 지퍼 가격은 4만9800원, 월 이용료는 55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력 소모가 적은 로라의 특성으로 90분 충전하여 약 5일간 사용(10분 주기 위치 전송 시)할 수 있다.

KT는 롯데백화점과 협업해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을 시작으로 체험형 상설 매장을 선보인다. KT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은 KT 최초의 백화점 단독 매장으로 기존 로드샵과 달리 백화점을 방문한 고객들이 손쉽게 찾아와 다양한 KT의 유무선, GiGA IoT 상품, VR 콘텐츠를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매장에서는 스키점프 VR을 비롯해 ‘GiGA IoT home’ 상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홈CCTV 서비스인 ‘GiGA IoT 홈캠’, ‘GiGA IoT 홈매니저 (도어락, 플러그, 가스안전기, 열림감지기)’, ‘ GiGA IoT헬스기기(체중계, 바이크, 골프퍼팅)’ 와 같은 핵심 IoT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감성적인 광고 영상으로 홈 IoT 대중화에 불을 지핀다. 지난 2월,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윤혜령씨와 어머니의 실제 사연을 담은 홈 IoT 영상을 시작으로 LG유플러스는 ‘아버지의 버스’, ‘1원이 만든 작은 기적들’, ‘엄마의 수업’ 등 고객이 일상 속에서 LG유플러스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이야기를 담아 광고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에 오픈한 홈 IoT 광고 영상은 LG유플러스 홈서비스 브랜드 홈페이지 내 ‘고객 체험 스토리’에 게재된 실제 고객의 사연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육아대디:세상 모든 엄마 아빠를 위해’는 육아 휴직을 끝내고 복직한 아내 대신 2살배기 아기를 돌보며 고군분투하는 초보 육아 아빠가 홈 IoT 서비스로 육아에 도움을 받는 일상의 이야기를 담았다.

‘새우대디:세상 모든 펫팸을 위해’는 새우를 키우는 펫팸족(pet+family, 동물을 가족같이 여기는 사람들) 김한수씨가 홈CCTV 맘카로 새우를 수시로 확인하고, IoT 플러그를 제어해 새우 먹이를 주고, 쌀쌀해진 날씨에 실내 보일러를 IoT로 제어해 온도에 민감한 새우를 돌보는 모습을 그렸다. 고양이가 어항 속 새우를 위협하려는 순간을 홈CCTV 맘카로 포착한 김한수씨는 앱으로 원격급식이 가능한 ‘펫스테이션’으로 사료를 줘 고양이의 주의를 돌려 위기를 모면하기도 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홈IoT상품기획담당 상무는 “광고에 일반 고객의 평범한 일상을 아껴주고 지켜주는 LG유플러스의 홈 IoT 서비스를 담으려 했다”라며, “앞으로도 실제 고객의 사연을 기반으로 일상 속 소소함이 주는 감동과 공감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wjun@sportsworldi.com 

사진설명
1. SK텔레콤이 선보인 지퍼 단말기.
2. KT는 롯데백화점과 협업해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을 시작으로 체험형 상설 매장을 선보인다.
3. LG유플러스 홈 IoT 광고 영상.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