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와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가 현재 개최 중인 칸 국제영화제 현장에서 평소와 달리, 따로 한국 영화를 알리는 행사를 개최했기 때문이다. 7년 동안 영진위와 부산영화제는 칸 영화제에서 공동으로 행사를 열었다. 또 다른 국제영화제에서도 이 같은 행보를 보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달랐다.
영진위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17일 밤 칸에서는 ‘한국영화의 밤’을 진행했고 같은 날 부산영화제는 ‘비프(BIFF) 런천 앳(@) 칸’을 개최했다. 두 행사 모두 한국영화를 세계에 알리고 해외 영화인들과의 교류를 위한 행사였다. 이처럼 행사를 따로 연 양 측은 서로의 행사에 방문조차 하지 않았다. 김동호 부산영화제 명예위원장만이 ‘한국영화의 밤’에 참여했을뿐인데 이를 놓고도 부산영화제 측은 김 위원장이 문화융성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을뿐이라는 해명으로 그 의미를 축소했다.
결국, 지난해 부산영화제에서 다큐 영화 ‘다이빙벨’ 상영 이후 벌어진 정치권 외압 논란이 이번 사태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세월호 사건에 대한 다큐였던 이 작품의 부산영화제 상영을 조직위원장인 서병수 부산시장의 부산시가 만류했고 이를 부산영화제 측이 거부하자 이것이 정치적 외압 논란으로 이어졌다. 이후 양 측의 갈등은 첨예해졌고 최근에는 영진위가 가세했다. 영진위는 국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고 위원들 역시 문화체육관광부가 위촉하기에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 영진위는 영화제 초청작에 대한 사전심의제도를 추진한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었고 지난달 말에는 부산영화제 지원예산도 지난해 14억6000만원에서 8억원으로 40%나 삭감했다.
어쨌든, 칸에 왔던 전세계 영화인들은 이러한 한국 영화계의 분열을 어떻게 볼까. 이런 모습이 한류의 위상을 추락시키기 때문이다. 힘이 있는 쪽이 어디인지는 누가 봐도 뻔해 보인다. 이러한 외압논란이 더욱 우려스러운 이유다.
<연예문화부 기자>
사진=영진위 제공
사진=부산영화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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