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 매출 2025년 1조원 목표”

즉석밥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즉석밥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0%에 달한다. 이런 추세라면 4년 후인 2018년에는 즉석밥 시장이 현재의 두 배인 3600억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이후 미래도 밝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에는 즉석밥의 주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63%에 달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리나라와 밥 문화가 비슷한 일본의 즉석밥 시장이 1조원 규모라는 점을 놓고 보면 국내 즉석밥 시장 역시 아직도 잠재성장 가능성은 무궁하다는 판단이다. 일본의 경우 국민 1인당 즉석밥 섭취량은 연간 11개로, 연간 4.5개인 우리나라의 2.4배 수준이다.

즉석밥의 대명사인 CJ제일제당의 ‘햇반’은 지난달 31일, 4년 동안 시장을 2배 더 키우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또한 핵심 영양성분이 담긴 쌀눈을 3배 더 키운 신품종 쌀로 ‘큰눈영양쌀밥’을 선보이고, 내년에는 건강곡물 및 제철재료로 만든 밥까지 가세하며 ‘건강한 밥’ 카테고리를 한층 더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2018년 매출 2500억원, 2025년 1조원으로 매출을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날 CJ제일제당은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위치한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개최, 4년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한 신제품 ‘큰눈영양쌀밥’의 생산공정을 공개했다. 박찬호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우리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계속 줄고 있는 반면에, 햇반을 중심으로 한 즉석밥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왔다”고 밝혔다.

‘큰눈영양쌀밥’은 CJ제일제당이 서울대 농대와 함께 공동 개발한 ‘큰눈영양쌀(서농 17호)’로 만든 햇반이다. 쌀의 영양이 모여있는 쌀눈 부위를 기존 쌀보다 3배 더 키우고 도정 과정에서도 떨어지지 않도록 배아 부분을 함몰형으로 만든 특수한 신 품종이다. 일반 백미로 도정해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쌀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과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은 건강지향적인 제품이다.

햇반이 끊임없이 즉석밥 식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바탕은 시장 1위의 자신감이다. 그리고 후발주자들의 거친 공세에도 지금까지 시장경쟁력을 고수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압도적인 맛 품질이다.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민족 특성상 전 국민이 밥맛에 관한 한 전문가나 다름없기에, 최상의 밥맛을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을 통한 햇반 만의 차별화된 R&D 혁신 또한 계속되어 왔다.

햇반 R&D의 첫 번째 특징은 ‘당일 도정’이다. 쌀은 도정을 하는 그 순간부터 수분함량이 떨어지며 밥맛이 떨어진다. 햇반은 2010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도정 설비를 보유해 당일 도정한 쌀로 밥을 짓고 있다. 자체 도정 설비가 있기에 쌀 품종별로 맞춤도정이 가능하고, 도정 후 하루 내에 햇반을 만들어 ‘갓 지은 밥맛’을 구현할 수 있다. 같은 품질의 쌀이라도 재배와 보관 조건에 따라 해마다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도정단계를 면밀히 점검하고, 개별 쌀의 특성에 맞춰 최적의 도정 조건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췄다. 결과적으로 도정 후 쌀의 신선도와 수분함량이 낮아지며 발생할 수 있는 품질저하 현상을 당일 도정이라는 햇반만의 차별화된 R&D 역량으로 극복했다.

햇반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신선편의식품센터 권순희 상무는 “그 동안 햇반의 연구개발 범위가 당일도정, 저온보관 시스템 등에 국한됐었다면, 앞으로는 쌀품종 개발부터 재배관리, 수확 후 관리, 보관, 도정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장 신선한 쌀로 1년 내내 갓 지은 밥맛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큰눈영양쌀밥이 대표적인 성공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류근원 기자 stara9@sportsworldi.com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위치한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직원들이 제품 출하전 검수를 하고 있다.

햇반은 도정 후 하루 내에 만들어 ‘갓 지은 밥맛’을 구현할 수 있다, 사진은 CJ제일제당 햇반공장의 햇반 제조 라인 핵심 영양성분이 담긴 쌀눈을 3배 더 키운 신품종 쌀로 ‘큰눈영양쌀밥’

<표> 햇반 연도별 매출 추이 및 향후 목표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