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들, ‘헤어라인 교정, 눈썹이식’에 관심
우리나라에서도 모발이식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이 바로 ‘헤어라인 교정’이다. 여성인데도 M자형 이마, 지나치게 넓은 이마, 네모의 각진 이마가 고민일 때, 얼굴 비율에 맞는 넓이와 자연스러운 둥근 헤어라인이 되도록 그 선에 맞게 모발이식을 해 헤어라인을 교정해주는 모발이식이다. 직업 자체가 올림머리형의 헤어스타일을 요구하는 스튜어디스, 호텔리어들 뿐 아니라 지나치게 이마가 넓어 이마를 드러내는 걸 꺼렸던 여성들이 선호한다. 헤어라인 교정은 머리카락이 들쑥날쑥 자라 매끈하지 못했던 헤어라인을 정리해주고, 지나치게 넓거나 각진 이마를 여성스런 둥근 모양이 살아남게 줄여주고 다듬어주므로, 얼굴 크기도 작아보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꿔준다. 비어있는 부문을 채울 모낭은 후두부의 모낭을 채취해서 사용하는데 작게는 500개, 많게는 3500개까지 채취해서 디자인한 부분에 심는다. 모낭을 채취하고 이를 이식하는 단계에서 마취를 하며, 총 수술시간은 약 3~5시간이다. 이식한 모발은 수술후 대략 2주경부터 휴지기에 들어가 빠지기 시작해서 평균적으로 3개월부터 1개월에 1cm정도씩 자란다. 최소 6개월이 지나면 비교적 자연스런 길이가 된다. 모발이 잘못 이식되면 가발 느낌이 나서 어색하거나 자칫 재수술로 이어지므로 향후 모발이 어느 방향으로 자랄 지, 밀도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의료진의 실력과 임상경험이 중요하다.
중국 여성 관광객들이 환영하는 또다른 분야는 바로 ‘눈썹이식’이다. 한류 드라마의 영향으로 한국 여배우들의 미모에 열광하는 중국 여성들이 최근에는 눈썹 모양도 따라하는 추세다. 눈썹이식은 눈썹 숱이 너무 적어 희미한 경우, 원형탈모가 생겨 숱이 빠진 경우, 상처나 화상, 질병 등으로 눈썹에 결손이 생긴 경우에 모발을 이식해 눈썹 숱을 돋아나게 하는 수술이다. 여성뿐 아니라 강인한 이미지를 원하는 남성들도 선호한다. 보통 후두부에서 200∼300개 정도의 단일 모낭을 채취해 이식하게 되는데, 눈썹이 머리카락보다 매우 가늘기 때문에 가능한 한 가는 털들만 따로 분리해 이식한다. 또, 눈썹의 결을 고려해 이식 방향과 각도를 정해야 하므로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다. 이식된 모발은 3~4주에 걸쳐 60~70 % 정도 일시적으로 빠졌다가 약 3~4개월 이후에 다시 자란다. 두피에서 채취한 모낭을 심어준 것이므로 기존 눈썹보다 자라는 속도가 빨라 주기적으로 모양에 맞게 길이만 잘라주면 된다. 개인차가 있으나 보통 2~3주에 1회 미용가위로 다듬어주면 된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