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금리가 지속적으로 인하되자 그간 대출에 대해 무관심했던 사람들도 자신의 대출에 대해 살펴보기 시작했다. 분당에 사는 A씨의 경우 간편하다는 이유로 신용대출을 받았는데 이번에 금리를 보니 담보대출과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을 알게 됐다. 그는 “담보대출로 신용대출을 갚게 되면 매년 150만원의 이자가 절감되는데 이제야 대출을 돌아보게 돼서 너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금액도 클 뿐더러 대부분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어 한번 받을 때 잘 받아야 된다. 또한 각 은행별로 금리나 조건이 다르다 보니 은행별로 각각 상담을 받고 비교해보는 것도 좋지만 시간이 바쁜 현대인들은 곤욕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인 뱅크아이(http://www.bank-i.co.kr)가 인기몰이 중이다. 뱅크아이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등의 금리비교를 해주고 있으며, 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 금리를 안내해주고 있다.
뱅크아이의 한 관계자는 “고객들마다 각 은행들의 주택담보 대출상품을 자신들의 현재 상태나 조건과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한 눈에 찾고 싶어 하는 요구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면서, “금리인하로 인해 본인의 담보대출을 대출이자 싼 곳으로 갈아타려는 문의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또한 뱅크아이의 조사에 따르면 작년 7월부터 올해 1월 현재까지 매월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