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속 인기창업아이템, 성공비결 분석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많은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지만, 소위 말해 잘 나간다고 할 수 있는 인기브랜드들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인기 브랜드들이란 불황에도 지속적으로 가맹점을 개설하면서 그 경쟁력을 확인시켜 주고 있는 브랜드를 의미한다. 즉, 브랜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는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요즘 잘 나가는 인기창업아이템의 성공비결을 분석해보자.

▲ 가맹점의 높은 매출 현황이 브랜드 경쟁력 입증 - 프랜차이즈 생맥주전문점 '오비골든라거펍'

프랜차이즈 주점창업 브랜드 '오비골든라거펍'은 가맹점의 높은 매출현황을 통해 인기창업아이템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012 프리미엄 브랜드 지수(KS-PBI) 맥주 부문 1위에 빛나는 오비골든라거를 메인으로 하여 브랜드 파워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생맥주체인점창업 브랜드 '오비골든라거펍(OB GOLDEN LARGER PUB)은 어느 정도 성공이 예상됐던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인지도 높은 맥주와 풍성한 수제안주 메뉴, 여기에 냉각테이블과 주석잔 등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현재 '오비골든라거펍' 매봉점과 동대문구청점이 높은 일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의 가맹사업에 확실한 사업성을 부여해주고 있다.

인기창업아이템 '오비골든라거펍' 관계자는 "㈜오비맥주의 후원을 받는 브랜드인 만큼 오랜 시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주방장 파견시스템, 주방인력 헬퍼시스템, 편리한 주방시스템, 전문 수퍼바이저에 의한 관리 등 철저한 본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 화덕치킨으로 치킨배달 시장 접수 - 프랜차이즈 화덕치킨창업 브랜드 '이화덕치킨'

치킨호프창업 브랜드 '이화덕치킨'은 부끄럽지 않는 건강한 치킨메뉴와 치킨시장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브랜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특히 이태리에서 공수한 화산석 화덕으로 만든 화덕치킨 메뉴는 웰빙치킨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고품격 화덕치킨을 배달서비스로 제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치킨집창업 브랜드 '이화덕치킨'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실속 있는 창업비용과 편리한 운영시스템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10평 내외의 배달형 매장인 희망점의 경우 가맹비 및 로열티를 면제했고, 현재 가맹점 20호 점까지 700만원 상담의 주방설비 및 집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는 창업이 가능하다. 소자본창업 및 소규모창업인 만큼 매장운영 역시 초보창업자도 쉽게 배울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다.

치킨체인점창업 브랜드 '이화덕치킨' 관계자는 "이화덕치킨은 경쟁업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투자대비 높은 수익달성이 가능한 성공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며, "20평 대는 매장운영과 배달서비스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행복점으로 창업할 수 있으며, 물론 행복점 창업도 실속 있는 창업비용으로 할 수 있다"고 전했다.

▲ 프랜차이즈 포장마차 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간다 - 포차창업 브랜드 '수상한포차'

포장마차창업 브랜드 '수상한포차'는 브랜드 론칭과 동시에 많은 주목을 받으며, 프랜차이즈 포장마차 시장에 수상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수상한포차'의 인기행보에 대해서 성공포인트를 확실히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평가하며, 인기 프로그램 방송제작 지원을 통해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한 것 역시 한 몫을 했다고 보고 있다.

술집창업 브랜드 '수상한포차'의 가맹사업 성공포인트는 대략 몇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식상한 포자메뉴에서 벗어나 정통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는 전략을 필두로 트렌드한 매장 인테리어, 저렴한 창업비용과 안정적인 수익률, 손쉬운 매장운영 등이 지금의 '수상한포차'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인기창업아이템 '수상한포차'는 불황을 모르고 지속적으로 가맹점을 오픈하면서, 새로운 포장마차 브랜드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포장마차창업 브랜드 '수상한포차' 관계자는 "수상한포차 가맹점의 경우 지역상권에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특히 대부분의 가맹점의 투자금 회수기간이 평균 1년 2개월이라는 사실은 수상한포차의 경쟁력을 말해주고 있는 부분이다"라고 말하면서, "겨울철 포자창업 시즌이 되면서 더욱 많은 가맹점 창업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 매출부진 점포를 성공점포로 만들어 준다 - 월드라이브부페 '에 비슈라'

창업시장에는 신규창업자뿐만 아니라 리모델링이나 리뉴얼을 준비하는 자영업자들도 많이 있다. 자영업자들은 매출부진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만나게 되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시 일어서려는 방법을 선택한다. 하지만 창업시장에서는 이러한 자영업자들의 리모델링창업이나 리뉴얼창업을 지원하는 브랜드가 많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리모델링이나 리뉴얼창업 등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미 많은 성공점포를 자랑하고 있는 월드라이브부페 '에 비슈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에 비슈라'는 인수 및 합병, MOU협약, 창업컨설팅을 통해 매출 부진점포를 성공점포로 탈바꿈시켜 주고 있으며, 특히 오랜 성공노하우를 자랑하는 전문가 집단의 총체적인 지원은 성공창업의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월드부페 '에 비슈라' 관계자는 "현재 강북맛집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수유 에 비슈라 역시 회생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한 케이스"라며, "매출부진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에 비슈라의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류근원 기자 stara9@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