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오의 볼륨미학] 요즘 가슴성형 회복 얼마나 걸리냐구요?

“요즘에도 가슴성형 후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나요?”

 

설 등 명절 연휴는 흔히 ‘성형하기 좋은 시즌’으로 여겨진다. 아무래도 연차를 조금만 쓰고도 수술 후 회복기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이 시기에는 눈‧코성형뿐 아니라 다소 회복에 시간이 걸리는 성형에 대한 수요도 커진다. 대표적으로 가슴성형을 들 수 있다.

 

다만 올해는 설 연휴에 주말이 껴 있는 4일로 평소보다는 짧게 느껴지는 감이 없지 않아 있다. 이로 인해 필자를 찾아오는 의료소비자들은 일상으로 바로 복귀할 수 있을지 부담감을 느끼기도 한다. 

 

가슴성형은 보형물을 활용하는 만큼 수술 후 회복과 관리가 중요하다. 통증 여부는 가슴밑선‧겨드랑이‧유륜 등 절개 부위, 보형물의 용량, 수술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진다. 또 수술 후 피주머니(피통) 착용 여부 등에 따라 일상 복귀 시점이 조금씩 달라진다. 

 

대체로 학생이거나 사무직에 종사하는 경우라면 1주일 이후부터는 일상 회복이 가능하다. 가슴, 복부에 아직 부기는 존재하지만 통증 자체는 수술 후 3~4일부터 완화되기 시작한다.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수술한다면 연휴 이틀 전부터 연차를 내 수술받고 다음날 경과를 본 뒤 4일간 쉬고 업무에 복귀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만족도 높은 가슴성형 결과를 고려한다면 수술에 앞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자신의 체형을 면밀히 분석한 뒤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전문의의 진단, 의료소비자의 니즈 등을 토대로 디자인과 보형물의 크기와 종류, 절개 부위 등을 결정한다. 

 

특히 가슴성형의 성패를 좌우하는 게 보형물이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가슴 역시 체형조건에 따라 제각각이다. 가슴 밑선의 길이, 처진 정도, 흉곽 모양, 키와 체형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왼쪽과 오른쪽 형태나 밸런스에 따라 보형물의 크기 조절도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무분별한 가슴성형은 지양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슴성형은 안전한 수술이지만 의료진의 충분한 경험과 술기에 따라 수술 결과가 천차만별이어서 신중해야 한다. 

 

특히 여성의 가슴은 예민한 부위이고, 유방암 등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 부위다. 무리하게 과욕은 금물이다. 아직 경험을 많이 쌓지 못한 의사로부터 수술받은 경우 구형구축, 원치 않는 형태로의 변화 등을 겪을 수 있다. 

 

이를 피하려면 가슴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비를 구비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수술 집도의의 임상경험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담 시 자신의 체형과 유사한 상태의 의료소비자의 수술 집도 전후 결과를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수술 후 관리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가슴성형의 성패는 의사의 술기에 달렸지만, 수술 효과를 극대화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려면 병원의 사후 관리 시스템이 중요하다. 

 

의료소비자도 의사가 권고하는 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수술 후 6개월 정도는 주기적으로 내원하며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수술 후 밴드와 보정 브래지어도 2개월 꾸준히 착용해야 한다. 구형구축 예방약도 1~3개월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