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의 고민 조루, 숨기지 말고 당당히 치료받아야

우리나라 남성들 가운데는 ‘조루’라는 성기능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조루는 ‘조기사정’이라고 하여, 약간의 성적 자극만으로도 개인이나 파트너의 의지와 관계 없이 극치감을 느끼면서 스스로 조절하기 힘든 상태로서, 이것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0, 30대의 젊은 층에서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결혼 전이나 후에 모두 부부관계는 물론이고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잃게 만들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도 한다.

조루는 보통 음경 감각이 예민해서 발생하는 과민성조루와 심리적인 위축이나 성관계와 관련된 심인성 조루가 있다.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은 생각보다 많은데, 민감도나 발기력, 정신성적흥분도, 질환의 여부, 금욕기간의 정도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치료방법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검사를 통해 발생시기와 원인별 유형으로 분류한 후, 수술치료나 약물치료, 행동치료 등 단계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만일 만성전립선염 등 정립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사정시간이 감소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6~8주 정도의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발기력 저하를 위해서는 생활요인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금연과 금주, 스트레스 방지가 우선적으로 꼽힌다. 자가주사요법으로 트리믹스 시술을 시행할 수도 있고, 힘의 정도에 따라 발기부전 수술이 적용되기도 한다.

열등감이나 혐오감, 강박관념, 부정적 인식 등으로 인해 생기는 조루증에 있어서는 정신과적 상담 치료가 필요하고, 금욕기간이 긴 경우 조절능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므로 자위행위를 통한 조절이 처방될 수도 있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조루수술이다. 조루는 원인에 따라 조루수술을 적용해 생각보다 간단히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증상을 숨기지 말고 당당하게 드러내놓고 진료를 받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 된다.

맨탑남성의원 강남점 이창주 원장(비뇨기과 전문의)은 “조루수술은 귀두로부터 나오는 감각신경을 차단해 민감했던 감각을 둔감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사정시간을 연장해 주는 수술”이라면서, “음경과 귀두감각이 예민한 귀두과민성으로 인한 조루에 더욱 효과적이며, 다양한 원인에 맞게 복합적으로 시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수술법은 음경 배부신경을 절단 없이 차단함으로써 따끔거리는 이상감각증상이나 통증유발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절단 없는 간단한 수술이므로 흉터가 미미하고, 안전하고 빠른 회복과 부작용을 줄인 것이 장점이다.

이창주 원장은 “원인에 따른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리적인 문제의 치료를 복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치료법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오랜 수술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상담과 진단을 제공하고 환자에 맞는 치료법을 제시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라고 조언했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