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수술, 병원선택을 위한 비교 기준 3가지

 우리나라에서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받는 환자 수는 연간 20만명. 이제는 주변에서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을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또한 최근에는 이 같은 수술의 보편화와 더불어 시력교정전문 병원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 수가 빠르게 늘어날수록 소비자 입장에서 신뢰성 있는 병원을 선택하기란 더욱 어려워진 것이 사실이다. 같은 수술법일지라도 병원마다 다른 명칭으로 불리는 것은 물론 몇몇 병원의 경우에는 허위·과대 광고를 내세워 소비자들의 혼선을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시력교정전문병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은 “병원들의 급격한 증가와 다양한 수술법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이 병원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눈인 만큼 명확한 기준을 두고 체계적인 비교를 한 후 병원을 선택해야 최상의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경험 많은 병원? 허위·과대광고 확인해야

 시력교정술의 경우 눈을 대상으로 하는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경험이 크게 중요시 되는 과목이다. 특히, 경험이 많을수록 수술 숙련도는 물론 개개인이 가진 눈 특성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데이터가 축척 되는 것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 또한 병원 선택의 기준으로 의료진과 병원의 수술 경험을 우선시 한다.

 그렇지만 일부 병원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개원한지 몇 년 되지 않아 수만 건의 수술 실적을 기록했다는 식의 허위·과대 광고를 사용하거나 세계에서 인정받았다는 등의 애매한 표현을 활용해 홍보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김진국 원장은 “현재 10인 이상의 의료진으로 수술을 집도하는 본원의 경우에도 지난 10년간 24만안 가량의 수술 실적을 거뒀지만, 일부 병원의 경우 개원 시기도 짧고 의료진과 장비의 보유 수 또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대외 홍보 시에는 매우 많은 수술을 진행한 것처럼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허위·과대광고에 속아 아무런 확인 없이 섣불리 병원을 선택을 했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개원 연도와 수술실적을 비교해보고 짧은 시간 내에 과다한 실적을 내세운 곳은 의심할 필요가 있으며, 공개된 실적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함께 제시되는지, 마치 양안 수술건수를 집계한 것으로 혼동을 줄 수 있는 건(件)과 안(眼)의 차이점 등 표기를 명확하게 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맞춤형 수술 위해선 다양한 검사·수술장비 보유 여부가 중요

 사람의 눈은 개개인마다 고유의 특성을 지닌다. 망막의 상태를 비롯해 고위수차나 동공의 크기, 난시축 등 안구의 성질부터 생김새까지 모두 다르다. 때문에 최대한 자세한 검사를 통해 이러한 특성을 면밀히 측정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검사 장비가 많을수록 비용이 증가한다거나 검사비 명목으로 부가적인 비용을 청구한다는 인식도 존재하지만 일생에 한번 밖에 진행할 수 없다는 시력교정술의 특성상 최대한 다양하고 정확한 검사를 우선시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특히, 최근에는 사전 검사를 무료로 진행해주는 곳도 많기 때문에 실제 병원을 방문해 얼마나 다양한 장비로 상세히 검사를 진행하는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수술 시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 또한 마찬가지다. 일부 병원의 경우 1대당 수억원 대를 호가하는 레이저 장비 가격의 부담으로 인해 한두 종류의 레이저 장비를 보유하고 최신 기술인 것처럼 홍보하기도 하지만 시력교정의 경우 최신장비가 최상의 수술 결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눈이 가진 특성에 가장 적합한 특징을 가진 장비를 사용해야 수술 후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낮은 수술 비용에는 다 이유 있어

 가격 또한 병원 선택에 있어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90년대 초 300만원 이상을 호가하던 수술 비용이 최근에는 100만원 대까지 낮아졌지만 아직도 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50만원 대부터 100만원 미만의 가격을 앞세워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병원도 등장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저가 병원 또한 각종 옵션 등을 덧붙여 일반 가격과 동일한 비용을 부과하거나 라식수술이 국내에 도입됐을 때 사용하던 초기 수술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 업계에서도 각종 장비에 투자되는 비용이나 시설,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현 가격대보다 가격대를 더욱 낮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수술 비용이 업계 평균 비용보다 많이 낮은 병원의 경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단순히 저가 병원을 찾기 보다는 해당 병원의 수술 시스템, 의료진의 경험, 장비 보유 현황, 수술 비용 등 다양한 조건들을 비교해야 합리적인 결정이 가능하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