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팅 멘토링] 안면거상 성공 포인트는 ‘입가’

[정희원 기자] 안면거상수술은 사실상 얼굴의 시간을 되돌리는 가장 강력한 안티에이징 수단이다. 이렇다보니 오랜 시간전부터 이어져온 ‘클래식한’ 성형수술로 꼽힌다. 국내서도 1990년대부터 성행한 역사가 깊은 수술이다.

 

안면거상수술은 얼굴의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탄탄하게 재고정하는 만큼, 대다수는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수술의 진가는 1년 후부터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술 직후에는 늘어진 피부가 당장 제거돼 탄탄한 얼굴선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시간이 흐른 뒤 예상치 못한 부위에서 ‘아쉬움’이 남을 수 있어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는 부위가 바로 ‘입가’다. 보통의 안면거상 시에는 헤어라인·귀 앞 부위를 통해 리프팅 효과를 일으킨다. 하지만 이럴 경우 입가까지 탄탄하게 만드는 데에는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

더욱이 ‘입가’는 안면거상수술·리프팅을 고려하는 의료소비자들의 개선 욕구가 높은 부위이다. 더멘토성형외과의 조사 결과 2020년 원내에서 안면거상수술을 받은 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은 ‘입가 변화’로 고민하고 있었다. 턱 양 옆으로 흘러내린 ‘불독살’, 입가주변 ‘마리오네트 주름’, 얼굴 한가운데 입가에 자리잡은 ‘팔자주름’ 등은 실제로 나이가 들어보이도록 만드는 강력한 요소다. 

 

안면거상수술 1년 정도 흐른 뒤에는 어느 정도 수술 결과가 자리를 잡으며 ‘진짜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에 따르면 입가 주변의 개선이 더뎌 보이는 것은 기존 헤어라인·귀앞 절개만으로는 이들 부위까지 당기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심부볼·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세포 역시 문제 요소가 될 수 있다.

 

배 원장은 “안면거상수술 박리 과정 시 입가와 턱 밑 부분도 박리를 거치며 전반적으로 입가와 턱밑주름까지 부드럽고 조화로운 타이트닝을 이뤄야 한다”며 “하지만 기존 관자놀이나 헤어라인, 귀 앞부분으로 박리하는 일반거상으로는 입가와 턱 밑 부분까지 박리를 진행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배원배 원장은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타임머신 안면거상’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귓바퀴 안쪽으로 절개를 시행, 수술 후 흉터가 눈에 띄지 않을 뿐 아니라 턱 라인·입가 주변까지 수월하게 개선한다. 무엇보다 단순 피부층을 리프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방·심부볼 등 간과하기 쉬운 요소까지 정돈한다.

 

특히 입가·턱 주변의 노화를 촉진하는 요소는 ‘지방세포’다. 배 원장은 “턱 주변과 입가 노화의 문제는 SMAS층 처짐뿐 아니라 지방층이 늘어진 게 원인인 경우가 많다”며 “이때 미세침습 아큐스컬프 레이저를 적용해 턱밑 지방을 녹여 정돈하고, 피부와 유착을 일으킨 뒤 SMAS층과 피부를 당겨 탄탄한 얼굴선으로 다듬는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지방제거 후 피부를 당기는 ‘방향’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배 원장은 리프팅이라고 해서 무조건 위로 당기는 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그는 “해결하려는 부위에 맞는 방향을 설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의료소비자가 불만족스러운 부위를 개선하려면 해당 부위와 가까운데서 접근, 적절한 방향으로 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다. 배원배 원장은 안면거상 후 유독 입가 주변만 볼록하다면 ‘심부볼 지방’이 문제요소일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이는 안면거상수술 전 상담을 통해 존재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심부볼 지방은 저작근보다 깊은 볼 안쪽에 깊숙히 자리 잡혀있는 지방주머니다. 심부볼이 남들에 비해 과도하거나 클 경우 얼굴이 커 보이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양쪽 볼이 사탕을 물고 있는 것 처럼 툭 튀어나와 보인다. 무엇보다 노화발생 시 볼처짐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배 원장은 “심부볼 지방은 단순 안면거상만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며 “필요한 경우 심부볼 주머니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을 병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안면거상은 단순히 피부를 당기는 게 아닌 노화를 일으키는 요소를 보다 깊이 이해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배원배 원장은 “얼굴 노화를 일으키는 요소에 맞는 맞춤 해결법을 적용해야 수술 결과가 더 만족스럽다”며 “타임머신 안면거상의 경우 이같은 상황에 맞도록 피부, SMAS층, 지방층, 심부볼 등에 이르는 요소를 고루 개선해 수술 후 재 처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