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팅 멘토링] 안면거상 결심하게 만드는 3가지 주름은?

[정희원 기자] 세월의 흔적은 나도 모르게 얼굴에 새겨진다. 어딘지 모르게 부쩍 노화된 느낌을 받는 사람 중에는 시간을 되돌리기 위해 ‘안티에이징’을 고려하기도 한다. 중장년층에서 ‘안면거상 리프팅’을 수술을 많이 찾는 이유다.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에 따르면 얼굴이 나이 들어보이는 것은 단순 피부처짐뿐 아니라 ‘특정 부위에 짙게 자리잡은 주름’이 한몫한다. 

 

최근 더멘토성형외과는 2020년 안면거상수술을 목적으로 병원을 찾은 의료소비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주름 3가지를 짚어냈다. 조사 결과 ‘불독살’로 고민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이어 입가 주변의 ‘마리오네트 주름’, ‘팔자주름’이 뒤를 이었다.

 ◆노화 두드러지는 요인 1위는 입가~턱주변 ‘불독살’

 

특히 ‘입 주변의 불독살’을 교정하고 싶다는 사람이 압도적이었다. 이는 속칭 ‘할머니주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입가 아래 턱끝까지 축 늘어져 얼굴을 마치 3등분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특히 이같은 불독살은 심부볼이 발달한 사람에서 더 두드러지기 쉽다. 배 원장은 “심술살, 심술보라 불리는 심부볼은 저작근보다 깊은 볼 안쪽에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지방주머니”라며 “심부볼이 과도하면 젊은 시절에는 얼굴이 커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일으키거나, 양쪽 볼이 툭 튀어나와 보이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심부볼은 노화의 영향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아래로 쉽게 처져 불독살로 변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배원배 원장에 따르면 이같은 불독살은 단순 실리프팅이나 보톡스·필러 등으로 교정하기 어렵다. 안면거상수술로 교정하는 경우에도 완벽히 되돌리기 까다로운 부위다. 배 원장은 “입가 아래에서 멀리 떨어진 귀옆, 귀뒤, 헤어라인을 절개하는 경우 불독살까지 끌어올리기 까다롭다”며 “또, 안면거상 전 불필요한 지방조직을 제거하지 않고 무조건 피부만 당기는 경우에도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다보니 불독살은 안면거상 리프팅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사례 1위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호두까기 인형 얼굴처럼 보인다? ‘마리오네트 주름’

 

안면거상 환자들이 고민하는 부위 2위는 ‘마리오네트 주름’이다. 이는 입꼬리에서 아래턱 쪽으로 이어지는 주름이다. 입꼬리에서 수직으로 떨어지는 2개의 직선주름은 어딘지 화가 나고 경직된 듯한 얼굴로 보이도록 한다. 이때 구각 주변부에 형성된 볼살들은 더 나이들어 보이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배원배 원장은 “마리오네트 주름 역시 피부 탄력저하로 생기는 주름”이라며 “웃는 습관에 의해 입술 주변에 살이 접히면서 잔주름이 도드라지게 보이는 역할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입에 약간만 힘이 들어가도 깊이가 달라 보이는 등 전문의로부터 근육이 움직일 때의 모습 등을 보여주고 치료계획을 세워야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얼굴 한가운데 깊은 ‘팔자주름’

 

마지막 3위는 바로 ‘팔자주름’이다. 팔자주름은 입가의 양옆에 팔(八)자 모양으로 잡힌 것을 말한다. 이는 얼굴 중앙부에 위치하다보니, 한 눈에 주름이 도드라져 보인다. 전반적인 라인을 무너뜨리고 나이가 들어보이도록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 역시 간단한 시술로 교정하는 데 한계가 있어 안면거상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배원배 원장은 “최근 이들 3가지 주름을 한번에 교정할 수 있도록 안면거상술 술기를 개발하고 있다”며 “오랜 시간 연구하고 임상에 적용해 ‘타임머신 안면거상술’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타임머신 안면거상은 주름지고 늘어진 겉의 피부를 단순히 끌어당기는 데 그치지 않고, 노화로 처진 지방을 제거하고, SMAS층까지 당겨 속부터 탄탄하고 젊은 얼굴로 만들어준다”며 “이를 통해 반영구적인 리프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배원배 원장은 타임머신 안면거상을 통해 반영구적인 리프팅 효과를 견고히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단순 리프팅뿐 아니라 안면부의 불필요한 지방을 녹여 흡입하고, SMAS 거상을 거쳐 일반 안면거상과 차별화했다. 

 

특히 수술 시 입주변까지 박리해 이뤄지는 만큼, 수술 시 불독살의 원인인 심부볼제거가 용이하고, 이 과정에서 마리오네트 주름까지 개선된다. 

 

배 원장은 “사람마다 피부 처짐, 지방노화 정도 등이 제각각인 만큼 성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이를 토대로 수술계획을 세우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리프팅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거울을 봤을 때 마치 10년 전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하고 세심한 진료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happy1@segye.com

 

도움말=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