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40~50대 백내장 환자, 첫 걸음은 ‘정확한 검진’

[정희원 기자] 스마트폰·태블릿PC 등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며 노안(老眼) 발생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백내장’ 환자가 40~50대에서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0대와 50대 백내장 환자는 지난 2012년 18만1086명에서 2016년 22만3006명으로 23% 증가했다. 물론 여전히 60대와 70대에서 백내장 환자가 가장 많았지만, 증가율은 40대와 50대에서 가파르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백내장이란 거리에 따라 초점을 조절하는 수정체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혼탁해지는 증상을 뜻한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 망막에 초점을 정확하게 맺지 못하게 되고,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며 시력이 떨어진다.  

 

박형직 강남서울밝은안과 대표원장

백내장 중 가장 많은 비율은 노화가 원인인 ‘노인성 백내장’이다.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70%, 70대의 90%, 80세 이상은 거의 100%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밖에 유전, 안구 외상,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병, 영양실조, 방사선, 약물, 안질환 등 원인에 의해 젊은 세대에도 백내장이 발생한다.  

 

만약 가까운 곳을 보거나 책을 읽을 때 뿌옇게 흐려 보이거나 어두운 곳보다 밝은 햇빛이나 조명 아래에서 오히려 더 뿌옇게 보이는 경우,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가로등 불빛이 퍼져 보이는 경우, 눈이 점점 침침해지고 색상 구분이 힘들어지는 경우, 시력이 떨어지며 흐림 증상이 있는 경우 등의 증상이 3개 이상 있으면 백내장이 의심되는 만큼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백내장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은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초음파로 없앤 뒤 그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자신의 눈에 맞은 도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다만, 백내장 수술은 재수술이 어려운 수술인 만큼 처음부터 제대로 검진 받고 수술을 진행해야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카탈리스 3D 올레이저 백내장 수술’과 같은 프리미엄 백내장 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칼을 사용하지 않고 3D로 정확하게 진단하는 프리미엄 레이저 백내장 수술 카탈리스 시스템은 3D OCT와 정밀 레이저를 통해 마이크론 단위까지 세밀하게 측정해 수술의 정확도와 수술 성공률, 수술 후 시력 회복력까지 현저하게 높인 신개념 안과 수술 시스템이다. 

 

수기 방식보다 10배 더 정확한 오차 없는 정교한 결과가 가장 큰 장점이며, 세밀한 레이저 절개로 깨끗하고 선명한 시력과 환자가 원하는 최상의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다. 

 

박형직 강남서울밝은안과 대표원장은 “절개 위치, 각도, 패턴 등을 눈 상태에 최적화하는 맞춤 수술”이라며 “최첨단 3D 자동 안구 보호 시스템으로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며, 일반 수술 대비 합병증 발생률이 현저히 낮다”고 말했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