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데카솔은 상처의 종류와 특성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데카솔케어’, ‘마데카솔분말’, ‘복합마데카솔’, ‘마데카솔연고’, ‘마데코밤’ 등 시리즈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제품인 마데카솔케어는 주성분 중 74%가 식물성분(센텔라 정량추출물)이며, 살균성분(네오마이신황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비교적 감염의 위험이 적은 일반적인 상처나 민감한 피부의 상처에 적합해 영·유아 및 어린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항생제 단일 성분 제품들이 가진 살균작용 외에도 식물성분을 통한 피부재생 효과가 있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가벼운 화상에도 효과적이다.
마데카솔분말은 100% 식물성분인 분말형태의 제품으로 진물이나 출혈이 있는 상처부위 적용이 가능하다. 상처부위가 크거나 통증으로 연고를 바를 수 없는 상황이나 아웃도어 활동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병상에 오래 누워 있어 욕창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군화를 늘 착용해야 하는 병영생활에도 필수적인 제품이다. 최근에는 경제적인 가격에 대용량 구입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되어 30g 포장 제품이 출시됐다. 요양원에 장기 요양중인 환자의 욕창관리에 꼭 필요한 약제로 평가되고 있다.
복합마데카솔은 화상, 찰과상, 자상, 열상과 같이 염증이 걱정되는 상처나 이미 염증이 발생한 상처에 적합하다. 주성분은 역시 식물성분이며, 살균성분 외에도 항염 성분이 복합처방되어 있다. 덧나지 않으면서 새살이 빨리 돋아나도록 하고 염증을 방지해준다.
마데카솔연고 또한 식물성분이 100% 함유된 제품으로, 의약외품으로 전환되어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염증 및 2차 감염 우려가 없는 상처에, 딱지가 생기기 전후 꾸준히 바르면 흉터 예방에 효과적이다.
마데코밤은 마데카솔의 성물성분이 함유된 신개념 립밤으로 보습은 물론 입술 피부를 보호해 주어 건강한 입술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스마트한 제품이다.
먼저 ‘타바겐 겔(Tabagen gel, 15g)’은 식물성분인 ‘무정형에스신’과 ‘헤파린나트륨’, ‘살리실산글리콜’ 3가지 활성성분의 복합작용으로 멍과 붓기를 동시에 치료할 뿐만 아니라 벌레물린 데에도 효과적인 제품이다. 또한 정맥류상 부종(부기), 야간비복근 경련증(쥐가 날 때), 표재성 정맥염, 사고시 외상, 운동시 부상(타박상), 건초염 등에 진통·소염 작용을 한다. ‘타바겐 겔’은 특히 성형수술, 외과수술 후 생긴 멍을 빨리 없애주며, 부황자국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정맥순환 개선제와 함께 사용하면 통증과 부종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스카지움 겔’은 알란토인, 헤파린나트륨, 양파추출물의 3가지 활성성분의 복합작용으로, 갓 생긴 흉터는 물론 오래된 흉터까지도 매끄럽고 옅어지게 만들어 준다. 또한 상처가 아문 후 흉터가 남아있는 사람이나 성형수술, 제왕절개 등 수술 후 흉터가 걱정되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한 흉터치료제로, 원 모양으로 마사지하듯이 바르면 된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국내 상처치료제 시장에서 마데카솔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식물성분 타박상 치료제와 흉터 치료제를 출시했다”며, “식물성분이기 때문에 성인 뿐 아니라 유·소아 흉터치료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고형 및 분말형 마데카솔, 타바겐, 스카지움은 가정상비약으로 하나씩 구비해 놓으면 가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처에 대비할 수 있다. 타바겐겔과 스카지움겔은 가까운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이며, 제품과 관련된 사항은 동국제약 고객상담실(080-550-7575)로 문의하면 된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