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김, 첫 정규앨범 전곡 작사·작곡·편곡… 깊어진 음악색

[스포츠월드=윤기백 기자] 싱어송라이터 샘김이 오는 22일 총 8트랙이 담긴 첫 정규 음반을 발표한다.

 

샘김은 9일 소속사 안테나의 SNS를 통해 정규 1집 ‘선앤문(Sun And Moon)’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했다. 샘김은 전곡 작사, 작곡한 이번 음반을 통해 해와 달이 뜨는 낮과 밤처럼 서로 다른 감성과 장르가 일사분란하게 믹스 앤 매치되면서 탄탄한 음악적 오리지널리티와 만나 이루는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샘김의 타이틀곡 ‘잇츠유 (It’s you feat.ZICO)’는 샘김과 지코가 협업한 트랙으로 서로 다른 강점을 지닌 프로듀서끼리의 만남이 미묘하고 짜릿한 시너지로 표출된 알앤비 넘버. 부드럽고 따듯한 어쿠스틱 감성을 기반으로 한층 성숙해진 스무살 샘김의 음악적 도약을 알리며 순수함을 위시한 사랑스러운 샘김의 캐릭터를 더욱 생동감있게 그려냈다. 캐치한 멜로디에 자연스럽게 빌드업된 자리들마다 탄탄한 편곡과 촘촘한 사운드가 듣는 재미를 더했고, 지코의 수려한 래핑과 남다른 아우라가 확실한 방향성을 제안한다.  

 

앞서 발표된 ‘선앤문’ 첫번째 파트에 신곡 5트랙이 추가 배치된 정규 음반에는 동명의 테마곡 ‘선앤문’을 시작으로 대서사의 엔딩이자 또 다른 시작을 암시하는 곡 ‘이프(If)’까지 매끈한 만듦새가 인상적이다. 카자흐스탄의 대자연을 배경으로 제작된 ‘선앤문’ 뮤직필름에서 예고했듯 샘김의 남다른 서사와 서정을 확연히 보여주는 트랙들이 뼈대를 이루고 어쿠스틱 감성이 곳곳에서 빛을 발한다. 크러쉬와 함께 작업해 이목을 집중시켰던 첫 번째 파트 타이틀곡 ‘Make Up (Feat. Crush)’과 로맨틱한 멜로디와 가사로 사랑받은 바 있는 ‘그 여름밤’외에도 다양한 매력이 눈에 띈다. 

 

활기차고 그루비한 사운드에 순애보적인 메시지가 귀여움을 더하는 ‘더원(The One)’과 ‘우쥬빌리브(Would You Believe)’는 샘김이 데뷔 전부터 만들어 둔 트랙으로 한층 볼륨감 있는 사운드와 애절하면서도 강렬한 보이스가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조용히 마음을 건드리는 멜로디에 정교하고 풍부한 오케스트레이션 편곡이 돋보이는 ‘무기력’은 샘김과 홍소진의 조합이 탁월함을 보여준다. 치열한 삶을 사는 누구나 공감할 법한 진지한 고민을 다룬 ‘무기력’에는 같은 소속사 식구인 정승환이 작사에 힘을 보탰다. 

 

역시나 전체적으로 가장 먼저 와닿는 것은 샘김의 짙은 그루브감이 베인 매력적인 음색. 그리고 음악을 만들어가는 즐거움의 본질에 부쳐 자유롭게 뛰노는 감성과 캐치한 멜로디가 샘김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한다. 특히, 잔잔하게 파고드는 어쿠스틱 감성에서 트렌디한 사운드로의 폭발적인 확장은 물론 다양한 시도를 한 이번 음반은 국내 최고의 세션이자 프로듀싱팀 ‘뜨거운만두’로 활약 중인 홍소진, 적재와의 협업이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한편 샘김은 오는 22일 오후 6시 첫 번째 정규 음반 ‘선앤문’을 발표하고 같은 날 이를 기념하기 위한 라이브 쇼케이스를 갖는다. 2년 반만의 컴백을 앞두고 새로운 음악을 기다려 준 팬들에게 보답하고자 특별히 쇼케이스에서 최초로 신곡 무대를 공개할 예정. 쇼케이스의 방청은 샘김의 공식 팬카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giba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