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31일 정례회의서 결판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감리위원회에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인 김학수 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감리위는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를 심의한다. 사진=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를 심의하는 감리위원회가 25일 두 번째 임시회의에서도 결론을 내지 못하고 끝났다.

감리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학수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두 번째 임시회의를 열었지만, 또다시 결론을 맺지 못했다.

이날 회의는 특별감리를 담당한 금융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측 관계자가 동시에 출석해 의견 진술을 하는 대심제(對審制)로 열렸다.

양자 간 대심 이후에는 금감원, 삼성바이오로직스, 외부감사인인 회계법인이 모두 참석하는 3자간 대심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정식회의 전에는 사전에 지정된 전문검토위원이 감리위 요청 사항에 대해 검토 결과를 보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감리위는 열띤 공방에도 17일 첫 임시회에 이어 이날도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종료됐고 31일 정례 감리위에서 다시 한 번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감리위는 31일 오후 2시 3차 회의에서 감리위원만 참석한 해 집중토론을 벌여 의견을 정리할 계획이다. 세 번째 회의에서는 금감원이나 삼성바이오로직스 측 관계자의 의견 진술은 없다.

앞서 금감원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해임 권고, 대표 및 법인 검찰 고발, 과징금 60억원 부과 등의 제재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의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 행사로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이 상실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회계기준을 변경했다고 주장해왔다.

장영일 기자 jyi7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