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대북 규탄성명 러 반대로 무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긴급회의에서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 규탄성명을 채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직후 열린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유엔주재 미국대표부는 “북한의 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중대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요지의 언론성명 초안을 제안했다. 15개 안보리 이사국들이 언론성명 초안을 회람한 가운데 러시아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ICBM이 아닌 중거리 탄도미사일”이라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 관계자는 러시아와 달리 중국은 언론성명 초안에 별다른 반대 의견을 개진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설명에 유엔주재 러시아 대표부의 페도르 스트르지좁스키 공보담당은 “(러시아가 반대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과 맞지 않다”며 “러시아는 북한의 발사체를 ICBM이 아닌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파악했으며, 미국에 이 부분에 대한 적절한 수정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북한의 핵 활동과 한·미 군사훈련을 동시에 동결하자는 중국과 러시아의 제의를 일축했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과 한국의 군사훈련 사이에는 아무런 등가성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미 군사훈련은 1950년대부터 해오던 것이며,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 결정을 하더라도 우리의 입장을 바꿀 순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4일 모스크바에서 가진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핵 활동과 함께 한·미 군사훈련 동결에 의견을 모았다.

미국은 그러면서도 외교적 대처를 강조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이날 국방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장 우리는 이러한 매우 심각한 (위협의) 고조, 이러한 도발, 유엔 안보리 결의들에 대한 이러한 모욕을 처리하고 있다”며 “우리는 동맹과 협력국 전체가 관여하는 외교적 노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어 “북한의 이러한 능력(ICBM 시험발사 성공)이 그 자체로 우리를 전쟁으로 더 가깝게 가게 했다고는 믿지 않는다”며 “우리는 경제와 외교적 노력들로 (북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박종현 특파원 bali@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