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경 실화냐③] 통역까지 하는 팔방미인

[스포츠월드=권영준 기자] ‘Of the 김연경, By the 김연경, For 김연경’

설명이 필요없는 활약이다. 팀 스포츠는 혼자서 절대 빛날 수 없다고 하지만, 이 문장은 김연경(29·상하이) 앞에서 작아질 수밖에 없다. 그만큼 빛나는 활약이었다.

홍성진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은 9일(한국시간) 불가리아 루세에서 끝난 독일과의 ‘2017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그랑프리’ 2그룹 1차전에서 홀로 20득점을 기록한 김연경의 맹활약을 앞세워 세트스코어 3-1(19-25 25-23 25-18 25-23)로 승리했다. 2014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그랑프리 무대에 오르는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은 2그룹 1차전을 승리로 장식하고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이날 경기에서 김희진 김수지 김민연(이상 IBK기업은행) 김해란(흥국생명) 등 각 포지션에서 각자 역할을 모두 소화했다. 하지만 김연경의 활약은 독보적이었다. 스포츠월드가 그 이유를 분석했다. ①설명이 안 되는 기록지 ‘이것이 김연경’ ②‘1세트 무득점’ → ‘팀 최다 득점’ ③통역까지 하는 팔방미인

▲통역까지 하는 팔방미인

1세트 초반 대표팀은 1-6으로 밀리며 불안한 모습을 드러냈다. 이때 심판진이 경기를 중단했다. 포지션 폴트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듯했다. 이때 주심은 서브를 하기 위해 서브존에서 대기하고 있던 김연경은 불러 세웠다.

김연경은 주심과 부심을 만나며 대화를 나눴다. 포지션 폴트에 대한 잘못된 지적에 설명하기 위해 동서분주하게 움직였다. FIVB 측은 이 장면에 대해 “There is a kind of misunderstanding between the referees. The game is stoped for a while”이라고 소개했다. 즉 심판진의 착각으로 인한 해프닝이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김연경이 적극적으로 심판진과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면 피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김연경의 통역은 이미 2016 리우올림픽부터 유명하다. 언어 습득 능력이 좋은 김연경은 영어를 포함해 일본어, 터키어까지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구계 한 관계자는 “김연경이 언어 능력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본인이 언어 습득에 적극적”이라며 “일본리그에서 뛸 때 동료들에게 먼저 다가가 대화를 나누면서 일본어를 빠르게 습득했다. 터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다보니, 해외리그에서도 성공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이날 김연경은 홀로 팀 최다인 20득점에, 리시브 역시 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공수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최고의 플레이를 선보였다. 여기에 자신의 언어 구사 능력을 발휘해 팀을 이끄는 모습까지 보였다. 말 그대로 김연경은 팔방미인이다.

young0708@sportsworldi.com / 사진 = FIVB 홈페이지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