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이슈] 정몽규 협회장, 절실한 것은 '마지막'이라는 간절함

[스포츠월드=권영준 기자] 정몽규(55) 대한축구협회장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마지막 기회’라는 간절함이다.

한여름에 몰아친 러시아발 눈보라가 한국 축구계를 강타했다.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장담할 수 없다. 이미 울리 슈틸리케 대표팀 감독이 경질됐고, 이용수 기술위원장도 사퇴했다. 정 협회장도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미 여론은 정 협회장에게 등을 돌렸다. 마지막 기회라는 의지가 없다면, 절대 수습할 수 없는 사안이다. 단호한 결의가 없다면, 당장 물러나는 것이 맞다.

일단은 신중론이다. 정 협회장은 지난 19일 러시아에서 열리고 있는 컨페더레이션스컵을 참관하고 귀국했다. 이튿날 안기헌 전무이사로부터 관련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받았다. 이에 차기 기술위원장과 감독 선임을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협회 관계자는 21일 스포츠월드와의 통화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다”라면서도 “하루 이틀에 결론날 문제는 아니다.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단 정 협회장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단호한 결의와 결단력이다. 그는 한국 축구의 수장에 오르면서 줄곧 믿음과 뚝심의 리더십을 펼쳐왔다. 실무에 관련해서는 실무자의 의견을 전적으로 믿었다. 또한 한국 축구의 발전을 위한 길이라면 뚝심 있게 밀어붙였다. 덕분에 U-20 월드컵 개최에 성공했고, 한국인 사상 두 번째 국제축구연맹(FIFA) 평의회 의원 당선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비전 해트트릭 2033’이라는 장기 비전을 통해 협회를 이끌어갈 로드맵을 구성한 것은 그의 공로이다.

그러나 현재는 믿음과 뚝심보다는 변화와 결단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당장 매듭지을 부분은 이용수 기술위원장의 거취 문제다. 자진 사퇴라고 했지만, 아직 정 협회장의 결제는 떨어지지 않았다. 또한 부회장직에 대한 결단도 내려야 한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말 협회 부회장에 선임됐다. 그가 한국 축구를 위해 힘쓴 노고는 인정을 해야 한다. 다만, 지금의 혼란을 잠재우고 새로운 출발을 하기 위해서는 그의 존재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신임 기술위원장과 감독 선임 역시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름값이나 과거 행적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지금 당장 잘 할 수 있는 인물을 선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이번 사안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 안으로 꼭꼭 숨긴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결과론이지만 만약 한국 축구가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다면, 모든 비난의 화살은 정 협회장에게 향할 수밖에 없다. 그가 간절해야 하는 이유이다. 

young0708@sportsworldi.com 

사진 = 대한축구협회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